병원 15곳서 거부…부산→울산 이송 '5시간 뺑뺑이' 끝에 심혈관환자 사망

입력 2024-04-11 18:42   수정 2024-04-12 01:12

부산에서 한 50대 심혈관 질환 환자가 ‘응급실 뺑뺑이’를 돌다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환자 집에서 5분 거리에 있는 종합병원 등 시내 15개 병원이 수용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증상이 나타난 지 5시간 지난 뒤에야 울산시로 이송돼 응급 수술을 받았지만 끝내 숨졌다.

11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오전 6시13분께 119상황실에 50대 남성 A씨가 좌천동 자택에서 호흡 곤란을 겪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 구급차는 7분 뒤인 오전 6시20분 현장에 도착했다. 구급대원은 의식이 있는 A씨가 등과 가슴 통증을 함께 호소하자 심혈관계 질환을 의심했고, A씨를 수용할 수 있는 병원을 물색했다. 하지만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는 2차 의료기관인 B종합병원에선 “수술할 의사가 없다”며 진료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소방은 A씨를 구급차에 둔 채 대학병원 4곳을 포함해 부산지역 병원 15곳에 수용 가능 여부를 물었지만 모두 “불가하다”고 답변받았다. 병원들은 전문의·의료진 부재, 중증 환자 치료 불가 등의 이유를 댔다.

A씨는 구급대원이 16번째로 연락한 부산 수영구의 H병원으로 오전 6시59분께 옮겨졌다. 자택과의 거리는 9㎞. H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은 증상을 급성 대동맥박리로 진단했다. 급성 대동맥박리란 대동맥 내부 혈관 벽이 파열되는 것으로 30~40%가 발생 직후 현장에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원으로 옮겨지더라도 스텐트 시술이나 인조혈관 치환술 등을 즉시 받지 않으면 사망할 가능성이 높은 급성 질환이다.

문제는 H병원에도 수술할 의사가 없었다는 점이다. 의료진은 급히 부산 Y대병원에 전원을 요청했지만, 수술할 사람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A씨는 H병원에서 56㎞가량 떨어진 울산 D종합병원으로 이송됐다. 오전 10시30분이 돼서야 병원에 도착한 A씨는 곧바로 수술실로 옮겨져 10시간 동안 두 차례의 수술을 받았다. 수술이 끝나기를 기다리던 A씨 가족은 “시간이 지체된 탓에 심장이 제 기능의 10%밖에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말을 들어야 했다. A씨는 이후 중환자실에서 의식을 찾지 못하다가 지난 1일 사망했다.

가족들에 따르면 A씨는 평소에 수영을 꾸준히 했으며 고혈압 등 심혈관에 영향을 줄 지병도 없었다고 한다. 가족들은 전공의 집단 이탈로 ‘응급실 뺑뺑이’가 벌어졌고 소생 가능성이 높았던 A씨가 ‘골든타임’을 놓쳤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한 죽음의 정황을 밝혀달라는 민원을 냈다. A씨 딸은 “집 앞 대형병원 응급실이 정상적으로 가동만 됐더라도 아버지는 제때 수술받고 건강하게 살아 계셨을 것”이라며 “응급 환자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놓지 않은 정부 탓에 우리 가족이 피해를 봤다”고 토로했다.

보건복지부는 A씨 가족의 민원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는 만큼 정확한 사실관계부터 파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정훈 기자 ajh632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